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HOME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경영정보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9년 1월 대한경영정보학회의 제13대 회장에 취임한 목원대 정철호교수 입니다.

1992년 최초 설립된 이래 경영 및 경영정보학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 학회로 성장·발전해 가고 있는 대한경영정보학회의 회장직을 맡겨 주신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고,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 또한 느끼며 대한경영정보학회가 더욱 발전하고 굳건히 서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동안 본 학회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각고의 노력을 아끼지 않으셨던 역대 회장님과 임원 여러분들, 그리고 「경영과 정보연구」를 등재지로 승격시키시고 학회의 양적․질적 성장과 내실화에 열과 성을 다하신 전임 김용호 회장님께도 머리 숙여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많은 점이 부족하지만, 대한경영정보학회의 회장으로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약속을 드리고 이를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학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학술활동을 신장하여 학문 발전에 이바지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경영과 정보연구」의 위상을 높여 나가고자 합니다. 학회라는 조직의 중심이 되고 회원들이 모이게 만드는 힘은 무엇보다 학술지의 위상에 달려있음은 거듭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지난 해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 계속평가에서 「경영과 정보연구」는 우수한 점수를 획득하며 등재지 유지 판정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다양한 주제의 우수한 논문이 많이 투고·게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신규 회원의 적극적인 영입을 추진하여 학회 외연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1992년 창립되어 약 26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등재학술지를 보유한 유수 학회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회원의 신규 가입 및 활동이 정체되면서 학회의 분위기가 다소 정체되어 있다는 문제점이 빈번하게 제기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학회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학계는 물론 산업계와 유관 기관에 걸쳐 신규 회원들의 지속적인 영입을 통해 학회의 양적 성장과 활성화를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학회의 재정 규모도 동시에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기존 회원들의 각종 학회활동 참여 확대 및 회원들 간의 화합을 추구하겠습니다. 신규 회원들의 유치를 통한 외연 확대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 기존 회원들의 학회에 대한 관심도 제고 및 각종 학회 활동에 대한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매년 개최되는 하계학술대회는 물론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한 학술세미나 및 교류회를 수시로 개최하거나 유관 학회·기관과의 공동 학술대회 및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보다 많은 회원들이 함께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상에서 말씀드린 모든 일들은 저나 학회의 소수 구성원의 관심과 노력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약속입니다. 우리 학회는 전국에 계신 회원님들의 참여와 협조로 지금까지 발전해 왔습니다. 학회 운영과 관련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 주시고, 학회에서 주관하는 각종 학술행사 및 학회 운영에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늘 건승하시고, 회원님과 가정에 평안과 축복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대한경영정보학회 제13대 회장   정 철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