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경영정보학회

 







 

대한경영정보학회 학회회칙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본 학회는 대한경영정보학회(Daehan Academ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DAMIS, 이하 본 학회라 칭한다)라 한다.

제2조(목적) 본 학회는 경영학 및 경영정보 관련 이론, 정책 및 실무에 관련된 학술연구활동을 통하여 회원 상호 간의 학문적 교류와 산학협동은 물론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업) 본 학회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① 경영학 및 경영정보학의 이론과 실무에 관련된 연구

② 연구발표회, 강연회, 세미나 등의 개최

③ 본 학회의 목적을 같이 하는 국내외 제학회와의 교류

④ 본 학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제반 협조사업

⑤ 전 각항 이외에 본 학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제4조(사무소) 본 학회의 사무소는 회장소속의 대학내에 둔다.


제2장 회 원

제5조(회원의 구분) 본 학회의 회원은 정회원, 준회원, 특별회원 및 기관회원으로 구성한다.

제6조(회원의 자격) 본 학회의 회원 자격은 다음과 같다.

① (정회원) 정회원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대학에서 경영학 및 경영정보관련 학과의 전임강사 이상인 자

2. 경영학 및 경영정보관련 박사학위 소지자

3. 석사학위 소지자로서 강의, 연구 또는 실무경력에 종사자

4. 기타 위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이사회가 인정한 자

② (준회원) 준회원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경영학 및 경영정보관련 학과의 석사학위 소지자

2. 관련학과의 학사학위 소지자로서 관련분야의 연구 또는 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하고 있는 자

3. 기타 위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이사회가 인정한 자

③ (특별회원) 특별회원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입회가 결정된 개인으로 한다.

④ (기관회원) 기관회원은 도서관, 산업체, 연구소, 사회단체 등으로 한다.

제7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의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① 회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고 연구 세미나 등의 본 학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② 정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진다.

③ 회원은 본 학회 소정의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8조(자격상실) 본 학회의 회원 중 다음에 해당될 경우에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회원자격을 상실한다.

① 회비를 2년 이상 미납하였을 경우

② 본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거나 회원으로서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제3장 임 원

제9조(임원) 본 학회의 임원은 다음과 같다.

① 회 장 : 1명

② 부 회 장 : 약간명

③ 사무국장 : 1명

④ 이 사 : 50명 내외

⑤ 감 사 : 2명

⑥ 고 문 : 약간명

제10조(임원의 선임) 임원의 선임은 다음과 같다.

① 회장, 부회장은 이사회의 추천으로 총회에서 선임한다.

② 사무국장은 회장의 추천에 의하여 총회에서 인준한다.

③ 이사는 이사회의 추천으로 총회에서 선임한다.

④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⑤ 고문은 회장의 제청에 의하여 총회에서 추대한다.

⑥ 차기 및 차 차기 회장은 총회에서 추대 및 선임하게 된다,

제11조(임원의 직무)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① 회장은 본 학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통괄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는 회장의 권한을 대행한다.

③ 사무국장은 본 학회의 운영에 관한 집행적 업무를 수행한다.

④ 이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본 학회의 운영 및 업무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의결한다.

⑤ 감사는 본 학회의 회무 및 재정을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

⑥ 차기 및 차 차기에 선임된 회장은 현 회장의 업무를 파악하여 원활한 학회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제12조(임원임기) 임원의 임기는 다음과 같다.

①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② 보궐로 선임되는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기간으로 한다.

 

제4장 기 관

제13조(총회) 본 학회의 총회는 다음과 같다.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한다.

② 정기총회는 연 1회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2. 이사회의 결의가 있을 경우

3. 20명 이상의 회원연명으로 요청할 경우

③ 정기총회 의결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회칙의 변경 및 규칙의 제정

2. 결산 및 사업보고의 승인

3. 임원의 선임 및 해임

4. 회장 및 이사회가 제안한 사항에 대한 의결

5. 차기 회장 선출 및 차 차기 회장 선출

5. 기타 주요사항

제14조(이사회) 본 학회의 이사회는 다음과 같다.

① 이사회는 고문, 회장, 부회장, 사무국장 및 이사로 구성되며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때 소집한다.

② 이사회 의결사항

1. 임시총회의 소집

2. 회원가입에 관한 사항

3. 본 학회 운영 및 업무에 관한 사항

4. 사업 계획 및 예산의 승인

5. 회원 회비의 결정

6.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

7. 기타사항

제15조(위원회) 본 학회는 다음의 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수 있다.

① 학술위원회 : 학술활동의 촉진을 위하여 각 전문분야별로 필요한 소그룹 연구활동과 세미나를 개최한다.

② 편집위원회 : 학술지 및 연구출판물에 관한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③ 기타 총회에서 설치 운영함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위원회

④ 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16조(의결방법) 총회 및 이사회의 결의사항은 출석회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5장 재 정

제17조(재정) 본 학회의 재원은 회원의 회비, 임원기여금, 찬조금, 보조금, 기타의 수입금으로 한다.

제18조(회원연회비) 회원의 연회비는 50,000원으로 한다.

제19조(신규가입비) 신규회원의 가입비는 10,000원으로 한다.

제20조(임원기여금) 본 학회의 운영을 위한 회장단 및 임원의 기여금은 다음과 같다.

단, 임원기여금은 재임기간(2년간) 중에 두 번 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연회비는 별도로 내도록 한다.

1. 회장 : 500,000원

2. 부회장 : 200,000원

3. 이사, 감사 : 50,000원

4. 고문 : 찬조금

제21조(회계연도)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1월부터 그해 12월까지로 한다.

제22조(재정보고)

① 회장은 재정의 집행권을 가지며, 회계연도 말에 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감사를 받아 총회에서 보고한다.

② 전항의 결산보고서에는 감사의 의견서가 첨부되어야 한다.


제6장 부 칙

제1조 본 회칙은 1992년 7월 14일 창립총회의 통과일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 본 회칙은 1998년 7월 7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3조 본 회칙은 1999년 6월 3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4조 본 회칙은 2008년 7월 4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5조 본 회칙은 2012년 6월 8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6조 본 회칙은 2012년 6월 14일부터 개정 시행한다.